각 지자체에서는 출산이나 양육에 소요되는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고자 다양한 출산지원정책을 마련해두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경상북도 포항시와 경주시, 김천시의 출산지원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항시의 경우 첫째부터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첫째에겐 일시금으로 20만원이 지원됩니다. 둘째의 경우 월 5만원씩 1년간 총 60만원이 지원되며, 셋째의 경우 100만원을 출산장려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둘째 이상에 대해서 건강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는데, 3년간 2만원 정도의 금액이 지원됩니다. 출산지원금 등에 관련된 사항은 여성출산보육과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주시의 경우 둘째부터 출산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첫째에겐 10만원 상당의 기저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의 경우 120만원을 12개월 분할로 지원하며, 셋째 역시 240만원을 12개월 분할로 지원합니다. 넷째이상의 경우 1,200만원을 월 20만원씩 5년간 지원받게 됩니다. 관련 사항은 해당 보건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김천시의 경우 첫째부터가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첫째의 경우 축하금 50만원 및 돌 때 30만원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총 8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와 셋째는 각각 총 340만원 및 680만원을 지원받으며, 넷째이상의 경우 총액 기준으로 900만원을 출산장려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에 관한 문의는 해당 보건소로 하시면 됩니다.
각 지자체별로 요건이나 금액이 차이나는 경우가 있는 만큼,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할 보건소 및 여성가족과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포스팅은 2018년 1월까지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금액과 지원대상은 지자체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