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경우 자녀를 출산하여 양육하시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둘째 이후 출생아에 대해 100만원을 시비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 구별로 출산지원금을 지원해드리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남구와 강서구의 출산장려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시 남구 출산지원금 안내
부산시 남구의 경우 부 또는 모가 자녀의 출생 신고일 현재 남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경우 지원을 받으실 수 있으며, 남구의 모든 출생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 50만원(오륙도페이 선불카드 지급)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하시면, 신청일 기준 다음 달 10일 충전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남구맘+ 산후조리비 지원
부 또는 모가 신생아 출산일 이전부터 1년 이상 남구 거주한 가구 중 2024.1.1. 이후 출산하고 부산광역시 남구에 출생 신고한 출산한 가구에게 산후조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산후조리비를 출생아 1명당 최대 50만원 한도 지급
신청방법은 출산 후 1년 이내에 산후조리비 사용 후 남구 보건소 모자보건실로 방문 신청을 하시면, 대상자 선정 후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 산모 계좌로 지급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남구 보건소 건강증진과(☎051-607-6429)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산시 남구에서는 둘째 자녀 이상 출산가정 종량제봉투 무상지급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 세대당 종량제봉투 20L 100매 지급
2024. 1. 1. 이후 둘째 자녀 이상 출산 가정이 대상이며, 거주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출생신고 시 1회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부산시 강서구 출산지원금 현황
부산시 강서구의 경우 둘째부터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강서구에 출생 등록한 신생아의 출생일 현재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면서 두 자녀 이상을 실제 양육하는 분들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둘째자녀 1인 50만원(일시금), 셋째 이후 자녀 1인 120만원(10만원X12회 분할지급)
출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을 하셔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산시 남구, 강서구의 출산장려금에 대한 간략한 소개였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2024년 8월까지의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조례 개정 등으로 인해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